[레코딩] Logic pro 강의 3부-녹음 셋팅_초급 입문자용
본문
안녕하세요 BEOM입니다. 오늘은 저번 강의에 이어서 녹음셋팅에 관련하여 이야기 하겠습니다.
저번시간에는 기본설정 및 레이턴시 설정까지 알아보았습니다.
이번단계에선 우리가 녹음을 하기 위해서 오디오 트랙 셋팅이 필요한데요
먼저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.
보시는것처럼 주황색으로 표시된부분에 O 이 모양을 클릭하시면 이런 모양으로 바뀌는데요

이것에대하여 간단한 설명을 드리자면
사진1)은 mono
사진2)는 stereo
를 뜻하고 있습니다.
mono(모노)는 monophonic sound의 축약어로 모든 소리가 서라운드로 양쪽에서 출력되는 것이 아닌 하나의 단일 채널로 출력 되는 것을 의미하며 대부분 리얼 악기사운드 및 보컬소스를 레코딩 할때에 사용합니다.
stereo(스테레오)는 stereophonic sound의 축약어로 모노와는 달리
스피커의 대칭 구성을 통해서 둘 이상의 독림 음향 채널을 사용하는 재생 방식을 뜻합니다. 우리가 일반적으로 유튜브, 음원 스트리밍사이트 등에서 듣는 모든 음악들이 스테레오 방식으로 출력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스테레오는 왼쪽 채널, 오른쪽 채널, 이렇게 두 개의 채널로 구성이 되어 있기에, 왼쪽과 오른쪽이 미세하게 다름을 느낄 수 있는데 즉, 이러한 효과가 소리가 공간감 있고, 풍부한 사운드로 들리게 되는 효과를 불러일으킵니다.
정리하자면 녹음은 mono 트랙, mr(=inst)은 stereo 트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기본적으로 녹음을 진행하기위해서는 앞전설명에 이어 mono, stereo 2개이상의 트랙이 필요합니다.
새로운 트랙생성은 좌측상단에 Track-New Tracks를 누르시면 초반셋팅때처럼 트랙생 성창이 뜰텐데 바로
create 버튼을 누르시면 이처럼 생성이 완료됩니다.
보이시는것처럼 트랙의 이름을 MR, 보컬녹음트랙을 구분하기위해 변경을 합니다. 변경방법은 바꾸고자하는 트랙에 M S R I 위 네임을 더블클릭하면 변경가능상태로 바뀌게 되니 그때 바꾸고 엔터키 누르시면 설정이 완료됩니다.
이번시간에는 오디오 트랙의 mono,stereo의 의미와 추가트랙생성 트랙이름 변경 등을 알아보았습니다.
다음시간에는 더 유익한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:)
*오늘의 단축키
-오디오 트랙 생성 / Command + Option + N
-트랙 네임 변경 / 변경하고자 하는 트랙 클릭 후 Shift + Enter
최신글이 없습니다.
최신글이 없습니다.
댓글목록0